올댓 Campus

[신한금융그룹 대학생 프로그램] 신한금융그룹, 대학생과 따뜻한 동행 10년 [Culutre] 조회수 : 4752
대외활동에 관심 있는 대학생 치고 ‘신대홍(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을 모르는 이는 없다. 2004년 8월, 금융권 최초로 대학생 활동을 시작한 신한금융그룹은 10년이 지난 지금 5개 계열사에서 활발한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 중이다.
‘대외활동 명가’ 신한금융그룹의 대학생 프로그램을 한자리에서 만나보자.



1 신한은행
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신·대·홍)

신한은행 대학생 홍보대사 프로그램은 대학생들과의 친밀감을 높이고 브랜드 이미지 제고를 위해 마련된 제도로 지난 2004년 8월 금융권 최초로 실시됐다. 1기는 서울·경인지역 대학생 50명을 선발했으며, 2005년 2월부터는 서울·경인지역 55명, 4대 광역시(부산, 대구, 대전, 광주) 45명 등 총 100명으로 운영하였다. 현재는 20기 80명이 활동 중이며 19기까지 활동한 학생들은 1800여 명에 이른다.

선발된 홍보대사는 브랜드 홍보 및 관련 아이디어 창출, 고객과의 온·오프라인 메신저 역할 등의 활동을 하게 된다. 매월 활동비가 지급되며, 활동 우수자에게는 해외 문화탐방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활동 종료 후에도 OB 페이스북과 연 1회 ‘신대홍의 날’ 및 수시 모임을 통하여 유대관계를 지속할 수 있다.


‘신대홍’ 주요 활동
학내 홍보 학사 일정 중 지속적 활동

대외 홍보 재래시장, 지역축제, 유동인구 밀집 지역 캠페인

온라인 홍보 교내 온라인 사이트 등을 이용한 은행 소식 홍보

봉사활동 경로당 및 지역아동센터 정기 방문, 헌혈 홍보 등

행사 지원 입점 점포 학생증 카드 발급 업무 및 뱅버드 활동 지원, 개점 지원 홍보, 나라사랑 태극기 사랑, 유학박람회, PWM 센터 스마트폰 강좌 강사 및 스텝 활동 등

아이디어 은행 각종 설문 참여(비대면 채널평가, 스마트금융 비교 등), 홍보 아이디어 창출(환경사진공모전, QR코드 등)




2 신한카드
아름인(人) 도서관

신한카드의 대표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아름인(人) 도서관’ 지원 사업은 2010년부터 사회복지법인 ‘아이들과 미래(이사장 송자)’와 함께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의 목표는 지역아동센터당 약 1100여 권의 아동·청소년 권장도서를 보급하고, 지역아동센터의 낙후된 시설을 개선해 어린이들이 꿈과 희망을 키울 수 있도록 쾌적한 학습공간을 구축하는 것이다.

2012년부터는 ‘대학생 북멘토’를 도입하여 아름인 도서관 시설을 활용해 올바른 독서습관을 형성하도록 지원하고 있고, 독서에 대한 관심을 높여 주는 독서지도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아름인 도서관은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끄는 중심 역할도 하고 있다. 아름인 도서관을 운영하는 지역아동센터는 거점 도서관 형태로 해당 지역의 아동과 주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나눔터가 되고 있다. 또한 지역 내 유관단체 재능기부 활동과 전국 신한카드 지점과 지역아동센터의 매칭을 통한 임직원 봉사활동 연계, 고객과 함께 하는 도서기증 캠페인 등 든든한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다.


아름인(人) 대학생 해외봉사단
2011년 ‘코피온’과 함께 시작한 ‘아름인(人) 대학생 해외봉사단’은 업계 최초의 해외 봉사활동 프로그램이다. 2013년 20명을 모집하는 제3기 대학생 해외봉사단에는 1600명이 신청할 정도로 성황을 이뤘다. 이 봉사단은 베트남에서 어려운 환경에 처해 있는 아이들에게 교육 및 도서 지원, 도서관 구축, 그리고 양국 간의 문화 교류 프로그램 지원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들의 활동은 베트남 내 주요 언론에 소개될 정도로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국내의 베트남 다문화가정을 초청하여 한국의 전통문화 체험 및 한국과 베트남의 문화 이해하기 등 다양한 지원 활동을 펼치고 있다.


3 신한금융투자
신한금투 대학생 서포터즈

신한금융투자 대학생 서포터즈는 금융투자업 종사를 희망하거나, 마케팅 기획을 경험하고 싶은 대학생(4학년 1학기 재학생 또는 휴학생)이라면 전공과 무관하게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서류 및 면접전형을 통과한 합격자들은 신한금융투자의 상품 및 서비스, 브랜드를 홍보하게 된다.

‘명예직원’ 프로그램은 서포터즈에게 부서별 업무 체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증권 및 금융권 입사에 관심 있는 대학생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 1~6기 182명 중 총 5명이 입사하였고, 대학생 대외활동 프로그램 부문 4위(서포터즈 부문, 한국경제), 증권사 홍보대사 프로그램 1위에 선정된 바 있다.



4 신한생명
신한생명 대학생 홍보대사

신한생명은 2014년 2월 대학생 홍보대사 1기 위촉식을 가졌다. 대학생 홍보대사는 어린이보험 고객을 위한 감사 이벤트의 일환으로, 대학생 가입 고객을 대상으로 신청을 받아 40명을 최종 선발했다. 이번에 선발된 홍보대사는 지난 1월 ‘신한생명 빅 드림(Big Dream) 청년 해외봉사단’의 자격으로 베트남에서 8박 10일 동안 교육 지원 및 봉사활동을 하며 문화사절단의 역할까지 수행하였다. 1기 대학생 홍보대사는 1년간 온라인을 통하여 신한생명과 보험의 가치를 알리는 홍보대사로 활동하게 되며, 사회공헌 봉사활동도 함께 실시할 계획이다.


5 신한장학재단
멘토링 장학사업&신한금융공학상

신한금융그룹은 생활 여건이 어려운 가운데서도 학업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2006년 신한장학재단(www.shsf.or.kr)을 설립해, 2012년까지 총 2930명에게 109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였다. 현재 재단 출연금은 1000억 원에 이르며 이를 바탕으로 일반 장학사업 외에 성적이 우수한 저소득층 대학생과 고등학생을 멘토·멘티로 연결하는 멘토링 장학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순직 경찰관과 소방관의 유자녀 장학사업도 실시하고 있다.

이 밖에도 신한은행 희망재단, 신한은행 충북장학회, 신한은행 강원장학회 등을 통해 국내 소외계층을 위한 장학사업을 추진함과 동시에 중국,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몽골, 캄보디아, 베트남, 인도 등에서도 해외 장학사업을 펼치고 있다.

또한 금융공학 전공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신한금융공학상’을 수여하는 학술지원사업을 진행하여, 매년 500여 명에게 약 3억 원의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다.









글 박상훈 기자
온라인에디터 jobnjoy@hankyung.com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