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사무직 지원자 A씨의 NCS 시뮬레이션] 3) 면접전형 조회수 : 9303

한국산업인력공단을 필두로 올해부터 NCS 채용이 본격화됐다. 한국산업인력공단 외에도 대한지적공사, 한국전기안전공사 등 30개 공공기관이 채용전형에 전면적으로 NCS를 도입한다. 기획재정부는 오는 24일 30개 기관 전체 리스트를 공개할 계획이다.


하지만 아직도 NCS가 무엇인지 좀처럼 감이 오지 않는다는 구직자들을 위해 <캠퍼스 잡앤조이>가 시뮬레이션을 준비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지난 12일 스펙초월 능력중심채용 사이트(www.onspec.ncs.go.kr)를 통해 첫 공개한 예시문항을 토대로 사무직 지원자 A씨의 지원과정을 재구성해봤다. 


<싣는 순서>


1. 서류전형

1) NCS 기반 입사지원서

2) NCS기반 직무능력소개서 

3) NCS기반 자기소개서


2. 필기전형

1) 직업기초능력

2) 직무수행능력


3. 면접전형(직업기초능력+직무수행능력)


<면접전형>


1) 직업기초능력평가


면접유형)

면접유형은 방식에 따라, 상황면접, 경험면접, PT 면접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되며 개별 기업(기관)의 채용사정(채용전형 시간, 면접대상자 수 등)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면접시간)

채용직군, 면접 대상자 수에 따라 기업· 기관 별로 상이할 수 있으나, 지원자의 기초능력과 잠재력을 명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 1인당 10분 ~ 20분 정도의 시간이 주어진다. (기업·기관 별 채용 상황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다)


면접구성)

직업기초능력은 현업의 직무 수행을 위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자질이며, 직무수행능력에 비해 일반적인 관점에서 이뤄진다.





2) 직무수행능력평가


면접유형)

면접유형은 방식에 따라, 상황면접, 경험면접, PT 면접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되며 개별 기업(기관)의 채용사정 (채용전형 시간, 면접대상자 수 등)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다.


면접시간)

채용직군, 면접 대상자 수에 따라 기업· 기관 별로 상이할 수 있으나, 지원자의 직무수행능력을 심층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 1인당 15분 ~ 20분 정도의 시간이 주어질 수 있다.(기업·기관 별 채용 상황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다)


면접구성)

직무수행능력 기반 면접평가는 구체적인 직무 별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를 파악하고, 이를 심층적인 수준까지 검증하기 위한 면접 문항으로 구성된다.




이도희 기자(tuxi0123@hankyung.com)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