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인적성 입실 전 필독] LG,현대차 HMAT 리얼 후기, ‘볼펜만 가능’, ‘손목시계 금지’ [대기업] 조회수 : 34035

[인적성 입실 전 필독] 

LG,현대차 HMAT 리얼 후기, ‘볼펜만 가능’, ‘손목시계 금지’ 


‘서류전형’의 큰 산을 넘은 예비 합격자들에게 축하를! 이제 다음 단계는 ‘인적성’이다. 수능만큼이나 떨리는 마음을 안고 입실할 이들을 위해 기업별 인적성 꿀팁을 준비했다. 지난 상반기와 15년 하반기, 직접 시험을 보고 나온 선배들이 전해준 특급 정보! 안 보고 가면 후회할 걸?


※주의


본 기사는 최근 치러진 시험을 토대로 작성된 것으로, 출제경향을 파악하는 데 도움을 주고자 작성된 것입니다. 해당 기업이 기존 관례를 예고 없이 변경하는 경우 <캠퍼스 잡앤조이>는 책임을 지지 않으므로, 취준생 여러분께서는 만반의 준비를 하시기 바랍니다.



10월 8일, LG그룹 인적성검사 

홈피 예시 꼭 보고, 간식 챙겨가~


 인적성 후기를 카톡 대화 형식으로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 시험장 앞에서 파는 사인펜, 수정테이프 안사도 돼

입실하면 지원자들에게 사인펜과 수정테이프를 각각 1개씩 나눠준다. 굳이 시험장 앞에서 판매하는 것을 살 필요가 없다. 답안지에는 컴퓨터사인펜으로 마킹하고, 틀린 것은 수정테이프로 자유롭게 수정하면 된다. 


▶ 필기구는 샤프 말고 볼펜만 가능

사인펜 외에 개인 필기도구를 하나 씩 사용이 가능하다. 이때 샤프는 불가. 볼펜만 사용할 수 있으니 필기구를 챙겨갈 때 참고할 것.  


▶ 홈페이지 예시 문제, 꼭 보고 가라 

지난 상반기 인적성검사에서는 한자, 한국사에 관한 문제들 대부분이 홈페이지 예시와 비슷하게 출제됐다. 시험 보러 가는 길에 잠깐이라도 예시 문제를 들여다보면 큰 도움이 된다. 한자, 한국사 모른다고 포기하지말자. 

 

▶ 시간 너무 부족해

인적성검사 초보라면 당연히 시간이 부족하다. 난이도도 어려운 편. 시험지에 먼저 풀고나서 나중에 마킹할 생각하지말고 바로 풀고 마킹해라. 특히 인성문제는 생각하고 풀면 시간이 많이 부족하다. 다 풀지 못해 울상으로 답안지를 제출하는 지원자들이 굉장히 많다. 솔직하고 빠르게 체크할 것. 


▶ 배고픔을 대비해 간식 준비 

문제 푸는 것에 은근히 체력 소비가 커 시험 도중 배가 고파진다. 3과목 시험이 끝나면 15분의 쉬는 시간이 있으니 이때 먹을 간식을 준비해가는 게 좋다. 배고프면 집중도 안된다. 


10월 9일, 현대자동차 HMAT

하반기엔 도식이해 나오겠지? 신분증만 챙길 것


 인적성 후기를 카톡 대화 형식으로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 공간지각 시험지 돌리기, 체크 절대 불가 

공간지각 문제를 풀 때 시험지를 돌리거나 체크하지 못하도록 했다. 시험지에 점 하나 찍지 못하게 한다. 전부 회수해 전수검사한다고 했다. 공간지각은 매년 신유형이 나오기 때문에 미리 문제집을 푸는 것이 큰 도움은 안된다. 


▶ 올해는 도식이해 나오지 않을까

2013~2015년 상반기에는 공간지각이 출제됐고, 하반기에는 도식이해가 출제됐다. 지난 2016년 상반기에도 공간지각이 나왔으니 올 하반기에는 도식이해가 나오지 않을까 조심스레 예상해본다. 공간지각은 필기불가지만 도식이해는 필기가 가능하다. 


▶ 손목시계 사용 금지

시계를 보려고 챙겨갔는데, 모두 가방에 넣도록 지시한다. 문제집을 풀 때 손목시계 보면서 연습하는 습관 들이면 본 시험에서는 불편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 찍어야 하나, 말아야 하나

어떤 감독관은 “틀린 문제 감점 없으니 비우지 말고 찍으라”고 말하고 어떤 감독관은 “찍지 않는 게 좋을 것”이라고 말한다는…. 감독관마다 말이 다르다. 어떤 말을 믿어야할까. 


▶ 신분증만 챙겨가면 된다

시험에 필요한 볼펜, 사인펜, 수정테이프 전부 나눠주고 끝나면 회수해간다. 필요한 준비물은 오직 신분증! 


▶ 절반만 풀어도 잘 한거야

난이도 높기로 소문난 HMAT. 감독관이 “대부분의 지원자가 절반 정도 푼다”고 말했다. 그러니 ‘반밖에 못풀었다’고 낙심할 필요는 없다. 


박해나 기자 phn0905@hankyung.com 

나의 생각 Good Bad

기사에 대한 의견 (0개)

의견쓰기
댓글 : 0 건
이전글빙그레 2016년 하반기 채용…인담이 전하는 합격 팁 다음글삼성GSAT, 중국사 비중 점점 확대된다